불면증, 스트레스는 이제 없는 분들이 없을 정도로 현대인에게는 밀접한 연관이 있는 증상인 것 같습니다. 아마도 관련없다고 자신하는 분은 많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테아닌 효능 부작용 하루 권장량 복용시간을 같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분들 중 카페인을 찾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카페인은 과다 복용으로 인한 카페인 중독은 오히려 불면증의 원인이 되어 다시 스트레스로 돌아오기도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테아닌 영양제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테아닌이란
차나 녹차에 많이 함유되어있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L-테아닌 (L-theanine)이라고 합니다. 접두어로 쓰인 영어 L-의 의미는 라틴어로 왼쪽(levus)을 뜻하며 아미노산 구조에서 아미노기가 왼쪽으로 있는 것을 나타냅니다. 반대형태로 D-형이 있으며, 우리 몸에 있는 단백질은 L-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엘테아닌은 뇌의 알파파의 발생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파파는 휴식상태와 같은 안정적인 상태에서 발생하는 뇌파로 알파파의 상승은 집중력과 창의력을 높일 수 있으며 뇌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테아닌은 식약처로부터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인정받은 원료입니다.
테아닌 효능
- 스트레스 감소
- 우울증 개선
- 불면증 개선
- 집중력 향상
- 혈압강화
- 체중 감량
- 장내 염증 감소
- 면역력 향상
- 글루타치온 수치 증가
테아닌 하루 권장량
식약처에서 고시한 L-테아닌 하루 권장량은 200~250mg 이며, 대부분의 임상 연구에서도 200mg 정도의 테아닌이 사용되었습니다.
테아닌 복용시간
테아닌은 식전 식후 상관없이 복용하시면 되지만 평소에 위장이 약하신 분들은 식후 복용을 권해드립니다.
테아닌 복용시간은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개선을 위해서는 아침에 복용하시는 것이 좋으며, 긴장상태로 인한 불면증과 수면 장애가 있으시면 취침 전 복용하시면 됩니다.
테아닌 부작용
테아닌은 권장 복용량 내에서는 비교적 안전하며 심각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사람에 따라 어지러움이나 경미한 위장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니 처음 복용 시 몸의 변화를 잘 관찰하시길 바랍니다.
테아닌은 알코올로부터 간 보호 효과가 연구되었으나 과다복용 시 오히려 간독성에 대한 우려가 있으므로 권장량 내에서 제품별 복용법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테아닌은 심박수를 낮추고 혈압을 안정화 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저혈압이신 분들은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임산부와 수유 중이신 분, 어린이는 복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생각해보기
우리가 녹차를 먹으면서 긴장이 풀리는 느낌을 받는 이유가 바로 오늘 소개해드린 테아닌 때문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실제로 구매한 분들의 테아닌 후기 중에는 수면의 질이 개선되었다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불면증과 스트레스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녹차 한 잔에 10mg 정도로 소량의 테아닌이 들어있지만 테아닌 영양제 복용 중이시라면 너무 많은 녹차 섭취는 피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테아닌 효능 부작용 하루 권장량 복용시간 모두 확인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