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흔히 요리에 사용하는 로즈마리는 많은 건강상의 이점이 있어 식품으로 뿐만 아니라 의료계에서도 주목받는 허브 중 하나 입니다. 로즈마리 잎 추출물 효능 및 관련된 연구들에 대해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로즈마리란
로즈마리(Rosmary, Rosmarinus officinalis) 는 지중해 지역과 남미에 서식하는 상록 관목 식물입니다. 특유의 향을 가지고 있어 식용으로도 요리에 사용되며 향수의 원료로 쓰이기도 합니다.
로즈마린산, 카르노솔, 카르노식산 등의 폴리페놀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줄기나 꽃 보다는 로즈마리 잎 추출물 중에 활성 성분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기관지 천식, 소화성 궤양, 염증성 질환, 간독성, 백내장 및 암과 같은 질병의 치료 및 예방에 잠재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로즈마리 잎 추출물 효능
혈당 저하 효과
로즈마리 추출물은 인슐린 작용을 촉진시켜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18년 Food Funct. 에 보고된 동물실험에서는 로즈마린산(RA)과 카르노산(CA)의의 투여를 통해 당뇨병 쥐의 증상을 완화하시키는 효과를 보여주었습니다. 15주 후 측정 결과에서 공복 혈장 포도당, 총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의 수치가 크게 감소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동물 실험을 통해 로즈마리 추출물의 혈당 저하 효과가 확인되었지만 추가적인 임상시험 결과를 통해 사람에게 어느정도 효과가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
로즈마리 잎 추출물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여 심혈관 질환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14년 International Journal of Clinical Medicine에 보고된 바에 따르면 20세에서 57세 사이의 48명의 성인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8주 동안 로즈마리잎 분말을 섭취하는 경우 총콜레스테롤 수치 및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항산화 효과
로즈마리 추출물의 카페익산과 로즈마린산은 체내에서 자유라디칼을 제거하는 항산화제 역할을 함으로써 간 세포를 보호하는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로즈마리의 성분 중 하나인 로즈마린산은 이런 항산화 효과가 있어 식품 산업에서 천연방부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우울증 개선
로즈마리 추출물은 정신 건강과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20년 국제 학술지 Nutrients. 에 보고된 바에 따르면 로즈마리 추출물을 복용함으로써 성인 일본 남성의 긴장 불안, 피로, 주간 졸음 등의 활력 활동 점수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항염증 효과
스킨케어 제품의 원료로도 사용되는 로즈마리는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억제하여 피부 발적과 자극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2011년 Fitoterapia에 보고된 동물 실험에 의하면 로즈마리 잎에 풍부한 카르노산(CA)과 카르노솔(CS)로 처리된 염증 조직에서 염증 분자인 인터루킨(IL-1β) 및 종양 괴사 인자 (TNF-α)의 발현이 감소하고 , 염증 발생 과정에 발생하는 효소를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탈모 예방 효과
로즈마리는 모낭의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모발 세포의 성장과 증식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탈모 예방 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13년 Phytother Res. 에 보고된 동물 실험에 의하면 로즈마리는 디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과 안드로겐 수용체의 결합을 억제하여 안드로겐성 탈모증의 개선에 효과적일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안드로겐성 탈모는 전체 탈모의 90% 이상을 차지하며 남성 호르몬의 양과는 관계가 없기 때문에 여성에게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소화기능 개선
로즈마리는 장내 세균의 균형을 유지하고 염증을 줄이는 작용을 통해 소화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소화기관 내에 있는 유익한 세균인 락토바실러스균과 비피도박테리움균을 증가시키고, 대장균과 같은 유해한 세균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개선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16년 Pain Manag Nurs. 에 보고된 연구에서 로즈마리 추출물이 포함된 오일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가 일주일에 세 번씩 무릎 마사지를 받을 경우 2주만에 염증성 무릎 통증이 50%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뇌 기능 향상
로즈마리 향기는 인지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17년 Complement Ther Clin Pract. 에 보고된 논문에 의하면 한 달 동안 하루 두번 로즈마리 500 mg을 복용한 대학생의 불안과 우울증을 줄이고 기억력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로즈마리 잎 권장 복용량
로즈마리 잎 하루 권장량은 4~6g 입니다. 차로 마시거나 음식을 통해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은 부작용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과다 복용시 알레르기 반응에 대한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임산부나 임신을 계획 중인 경우 복용을 피하시길 바랍니다.
생각해보기
로즈마리 추출물은 마트리카리아꽃추출물 (캐모마일꽃추출물)과 함께 화장품의 원료로도 많이 이용되는 성분입니다.
로즈마리차 로 마시는 것 뿐만 아니라 향기를 맡는 것만으로도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갖는 것으로 알려진 허브입니다. 영양제 뿐만 아니라 분말 형태로 된 제품도 있으므로 각자의 상황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서 건강상의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로즈마리 잎 추출물 효능 및 관련 연구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